온실가스
그라스울은 미세한 고밀도 섬유 집면도로 인해 다량의 공기를 흡수할 수 있고 또 열 전도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매우 훌륭한 보온/보냉 단열재입니다. 그 두께가 커지면 커질수록 단열 성능은 높아집니다. 겨울에는 열 손실을 막아주고 여름에는 우수한 열 차단 효과를 나타냅니다.
온실효과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자연의 조치가 없었더라면 오늘날의 지표면 온도는 -18°C 수준일 것입니다. 이러한 온실가스는 대부분 이산화탄소 (CO2), 메탄 가스 (CH4), 그리고 이산화질소(N2O)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산업화로 인해 지난 100여 년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인류가 에너지 생성을 위해 석유나 석탄 같은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는 것이 가장 큰 이산화탄소 방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가스 중 이산화탄소가 지구의 온실효과에 대한 영향이 가장 크며 (방사선을 가둬 두는 트랩을 형성)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의 급속한 증가야 말로 오늘날 우리가 이미 경험하고 있는 여러 가지 기후 변화의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금세기 말쯤이 되면 지구의 평균 온도가 3 to 5°C 정도 상승하리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냥 들으면 5°C 정도는 별 것 아닌 것처럼 여겨질 수 있습니다. 겨울에도 스웨터를 입지 않아도 되고, 스키장에는 눈이 하나도 없을테고, 좀 불편하긴 해도 그럭저럭 견딜 만한 것 같네요…… 그렇죠? 하지만 평균 5°C의 차이는 바로 오늘날과 빙하기의 기후 차입니다! 다만 이제는 빙하기와는 반대 방향으로 온도 차이가 생기는 것인데 평균 5°C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엄청난 열파(heatwave)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각국 정부들은 지구 온난화를 억제하기 위한 조치 마련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고, 온실가스 방출량을 구체적으로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리하여 1997년 12월 11일 쿄토 의정서 (Kyoto Protocol)가 채택되었습니다. 오늘날까지 전세계 84개국이 이 의정서에 서명을 했고 122개국이 의정서를 비준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건물들도 중요한 이산화탄소 방출원입니다.
건축물들도 상당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건물의 냉난방과 조명 등에 사용되는 에너지가 유럽 전역의 총 이산화탄소 방출량의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35%, 그리고 일본에서는 30%가까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990년에는 25% 이하). 냉방이 특히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양의 에너지가 소모될 뿐만 아니라 냉각 시스템들이 이산화탄소보다도 더 심각한 온실가스인 HFC(hydrofluorocarbon-based) 액을 냉매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HFC-134 분자의 온실가스 효과는 이산화탄소 분자보다 1,300배 더 높습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이 진행됨에 따라 냉방 장치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따라서 더운 시기의 에너지 수요도 상당한 폭으로 증가할 것이고, 이는 온실가스 효과와 함께 지구의 부담을 가중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건물을 insulating하는 방향으로 문제 해결을 권장하는 연구들이 다수 발표되었습니다.

주택저량(Housing stock)과 관련 조건에 대한 연구 결과 단열재 보강을 통해 약 20%의 열 보존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이 확인 되었고,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2010년까지 유럽연합 한 곳에서만 약 1억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작업 공간에 단순하게 냉단열재의 성능 개선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게 될 경우 산업 부문에서도 상당한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들로만 이미 최소 5천만여 톤의 배출량 저감이 가능하고 난방이 이루어지는 공간들의 기존 단열재 개선을 통해 6백만 톤의 추가 저감이 가능합니다. 매우 야심찬, 그러나 실현 가능한 한 계획 덕분에 50년 내에 프랑스에서만 연간 7천 5백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이 가능합니다. 이는 총 75%의 저감 효과로 환산됩니다 (Action Group "Isolons la terre contre le CO2"). 이와 비교해 3천 2백만 대의 소형차들이 시속 10 km의 제한 속도 하향 조정을 준수한다면 약 4백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지금 당장 이 노력에 동참해 커다란 차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라스울의 설치를 통하여 여러분 자신의 안락함과 냉난방에 소비되는 에너지 절약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지구의 환경 보호에도 크나큰 기여를 하실 수 있습니다. Insulation은 개인과 집단의 이익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현명한 공존방식의 대표적 사례입니다.